건강의학블로그

폐에 좋은 음식들 야채 차 과일 #코로나#환절기#감기 #폐렴#독감 본문

건강상식

폐에 좋은 음식들 야채 차 과일 #코로나#환절기#감기 #폐렴#독감

날아라찬 2020. 10. 3. 21:51
반응형

기상청에 따르면 전국에 비가 완전히 그친 뒤부터 날씨가 선선해질 예정입니다.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져 건강이 악화하기 쉬운데요 특히 찬 공기가 바로 들어가는 기관지, 폐 건강에 유의해야 하는데요, 함께 폐 건강에 좋은 식품을 알아볼까요.

◇폐에 좋은 음식들 : 브로콜리

폐에 좋은 음식들 중 첫 번째 강화식품은 브로콜리입니다.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이라는 유황 화합물이 들어 있는데요. 설포라판은 대식세포라는 나쁜 균들을 잡아 먹는 세포가 많아 면역기능을 좋게하여 폐 속의 해로운 세균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또 브로콜리는 설포라판 외에도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같은 항산화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 물질은 세포의 면역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관련사진> 좌측상단부터 1.생강 2.배 3.토마토 4.브로콜리

◇생강

생강은 예로부터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줄이기 위해 많이들 섭취해왔습니다. 생강의 매운맛 성분인 진저롤은 항염증·항박테리아 효과가 있어서 기관지와 폐가 세균에 감염될 위험을 줄여줍니다. 생강 속 슈가올 성분은 콜레라 등 각종 균에 대한 살균 효과가 뛰어나구요, 실제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생강은 염증 유발지수가 -0.453으로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염증 유발지수가 낮을수록 항염효과가 뛰어난데, 생강은 마늘이나 양파보다 낮은 수치를 보였다니 생강이 폐건강에 아주 좋은 음식인 건 분명하겠네요.

◇토마토

토마토도 폐 건강 강화식품 중 하나입니다. 토마토에는 폐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라이코펜 성분이 미세먼지나 흡연 등으로 인한 체내 유해산소를 감소시켜 폐 손상을 억제해주기 때문이에요. 특히 토마토는 기름에 볶아 먹으면 아이들이 먹기에도 편하고 체내 흡수율을 높이므로 폐 기능 강화 효과를 높일 수 있겠습니다.

 

◇무

무도 폐 기능을 강화하는 데 좋은 식품입니다. 무즙에 꿀을 넣어 먹으면 생강과 마찬가지로 가래를 제거하는 데 효과가 좋고, 무씨를 볶아서 가루로 먹으면 기침을 잠재워준다고 하네요. 무의 따뜻한 성질은 손상된 기관지와 폐를 보호하는 역할까지 합니다.

 

<관련사진>좌측부터 1.생선 2.사과 3.무

◇물

물은 폐 건강을 위해 필수적이에요. 폐가 건조해지면 염증이 생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매일 6~8컵의 물을 마시는 게 좋겠지요.

지방 많은 생선

오메가-3 지방산은 폐 건강 증진과 연관성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고등어, 멸치, 연어, 참치 등 등 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사과

사과는 폐 건강을 염려하는 성인에게 특히 효과가 있는 과일입니다. 세인트 조지 의과대학 연구팀이 45~49세의 남성 2500여명을 대상으로 식습관과 폐 기능을 분석한 결과, 사과와 감귤류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폐 기능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오늘은 코로나, 폐렴, 독감, 계절성 감기와 관련된 폐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았는데요. 환절기인 만큼 다들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