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학블로그

손목통증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치료 운동 알아보기 본문

건강상식

손목통증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치료 운동 알아보기

날아라찬 2020. 10. 6. 21:37
반응형

안녕하세요!

추워지면 추워질수록 관절들의 통증이 심해지고 불편감이 악화될텐데요.

오늘은 주부님들이 많이 겪고 있는 손목통증,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 치료, 운동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손목터널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은 수근관증후군과 동의어로 상체 근육질환 중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압박성 신경병증입니다.

정중신경(손목 중앙으로 지나는 신경다발) 압박 또는 손목 관절에서 발생한 정중신경 고립(Median nerve entrapment)에 의해 발생하고 여성이 남성보다 5배 정도 많이 발병하며 발병 시기는 30~60세 사이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은 엄지와 둘째손가락, 셋째 손가락이 저리고 무감각해지는 증상이 가장 흔합니다. 엄지손가락 쪽의 살두덩이 부위가 뻐근하고 얼얼한 듯한 방산통이 있으며, 간혹 어깨 통증까지도 호소하기도 해요.

통증 부위가 넷째 손가락의 먼 관절 쪽 1/2 또는 전체 손가락에서 느끼는 경우도 있으며 주로 야간에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야간에는 추워진 탓에 대기압이 상승하여 관절에 압박이 심해지고, 이로인해 통증들이 심해진다고 해요) 

손목터널증후군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갑자기 손목에 힘이 빠져 병뚜껑을 따거나 열쇠를 돌리기 힘들다.
●손을 반복적으로 사용할 때, 손목 관절을 장시간 굽히거나 편 상태로 유지할 경우 통증과 감각장애가 심해진다. 
●손이 무감각해지고 손을 꽉 쥐려고 하면 때때로 타는 듯한 통증을 느낀다.
●물건을 세게 잡지 못해 떨어뜨리기도 하며 증세가 심해지면 손의 감각이 느껴지지 않는다.
●바느질처럼 정교한 동작을 하기 어려워진다.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그렇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겪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안타깝게도 정확한 원인이나 유발인자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상황들이 수근관(손목을 지나는 신경의 통로, 묶음)의 크기나 공간을 줄이는 원인이 되어 정중신경을 압박하여 저림, 통증을 가져오고 때로는 마비를 유발합니다.

종양, 임신, 비만, 당뇨, 갑상선 기능 장애가 있을 경우 더 잘 발생하고 증상 또한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반복적인 가사노동

●오랜시간 컴퓨터 사용

●오랜시간 스마트폰 사용

●감염 또는 부종, 혹은 외상으로 인한 손목 골절 이후

 

손목터널증후군 진단

팔렌검사(phalen test)

①자가진단 : 손목 관절을 일정시간(60초) 굽히고 있도록 하는 팔렌검사(phalen test)를 하여 정중신경 분포 부위에 뻐근함과 무감각이 나타나면 손목터널증후군으로 봅니다. 손목 관절의 정중신경 부위를 직접 두드리거나 엄지로 손목 관절의 정중신경을 30초 정도 압박했을 때 통증이나 저림이 나타나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구요.

쉬운 방법이니 불편감이 있으신 분들은 집에서 자가진단을 해보면 좋겠습니다.

②진단 검사 : 손목터널증후군의 진단은 일반적으로 임상적 소견(증상을 확인하고 이에따라 경험적으로 진단)으로 내립니다. 관절 운동에 제한이 있는 경우는 X-Ray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임상적 소견은 정상이지만 근전도 검사에서 이상이 나타날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손목터널증후군의 5~10%는 근전도 검사에서 정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근전도 검사: 병원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7-10만원가의 검사 : 원하는 부위를 검사하여 그 부위를 지나가는 신경의 전기신호를 검사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치료

손목터널증후군은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를 권장합니다. 비수술적 치료의 목적은 손목 관절에서 정중신경에 가해지는 압박을 줄이는 것이지요. 초기에는 야간 손목고정보조기를 착용하고 가능하면 3~4주간 낮에도 착용하고 있으면 좋습니다. 손목을 고정하여 덜 자극하도록 하고 정중신경을 압박하고 있는 염증이나 부종을 완화하려는 목적입니다.

염증과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초기에는 냉 치료를 하고, 혈류 증가와 힘줄의 움직임을 원활히 하기 위해 열 치료를 실시합니다. 

●약물치료 : 통증을 줄이고 염증을 완화하는 약물을 복용합니다.

●주사치료 : 초음파를 통해 위치를 확인하고 스테로이드제 약물을 주사합니다.

●운동치료 : 적절한 운동습관으로 신경눌림을 완화합니다.

●물리치료 : 냉찜질, 온찜질 또는 체외충격파 등을 통해 신경의 전달을 원활화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운동법

손목보호대 : 시중에서 아무거나 구입 후 사용하셔도 무방

적절한 운동습관을 기르셔서 손목건강 지키시길 바랍니다!

반응형